NOMO.asia

최근 Twitch 에서 일부 유저, 일부 스트림을 대상으로 P2P 기능을 실험하기 시작했다.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클릭.

P2P 실험 기능 끄기

만약 P2P 실험 대상 유저에 선정된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P2P 실험 기능을 끌 수 있을 것 같다.

  1. twitch.tv 에 접속한다.
  2. F12 버튼을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연다.
  3. 애플리케이션 탭을 연다.
  4. 쿠키 - twitch.tv 를 선택한다.
  5. 리스트에서 experiment_overrides 를 찾는다.
  6. 우클릭 - {PH1} 수정 클릭 후 아래의 내용을 붙여넣기 한다.
  7. {%22experiments%22:{%22d70017a1-a0bf-455b-9d1f-c41def5a8bd3%22:%22control%22}%2C%22disabled%22:[]}
  8. 새로고침

P2P 실험 기능 켜기

만약 P2P 를 테스트 해보고 싶다면, 아래의 방법을 따르면 된다.

  1. twitch.tv 에 접속한다.
  2. F12 버튼을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연다.
  3. 애플리케이션 탭을 연다.
  4. 쿠키 - twitch.tv 를 선택한다.
  5. 리스트에서 experiment_overrides 를 찾는다.
  6. 우클릭 - {PH1} 수정 클릭 후 아래의 내용을 붙여넣기 한다.
  7. {%22experiments%22:{%22d70017a1-a0bf-455b-9d1f-c41def5a8bd3%22:%22treatment%22}%2C%22disabled%22:[]}
  8. 새로고침

P2P 실험 대상 스트림 체크하기

내가 보는 스트림이 P2P 실험 대상 스트림인지는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다.

  1. twitch.tv 의 원하는 스트림에 접속한다.
  2. F12 버튼을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연다.
  3. 네트워크 탭을 연다.
  4. 검색창에 m3u8 을 입력한다.
  5. 새로고침 후, 리스트 최상단의 것을 선택한다. (master playlist)
  6. 응답 탭으로 간 후, 가로로 쭉 스크롤하여 "P2P=1" 이 있는지 확인한다.

P2P 실험을 경험해본 소감

내 경우 P2P 도입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 글을 보고 P2P 도입이 필요하다는 상황은 이해했지만,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P2P 실험을 직접 활성화하고 경험해보니 길어진 지연시간이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부정적인 경험으로 느껴졌다. 이러한 부정적인 경험 때문에 필연적으로 P2P 기능을 비활성화 하는 무언가가 등장할 수 밖에 없고, 광고 차단과 유사하게 창과 방패의 싸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뚫고 막으며 업체와 유저가 싸우는 것보다 모두가 윈윈하는게 좋지 않겠는가? 현재 P2P 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짧은 지연시간 기능이 아예 사용 불가한 것을 "적당히 짧은 지연시간" 정도로 개선해주고, 터보 사용자에 대한 예외를 추가해준다면 대부분이 상황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