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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글은 2016년에 구입한 GTX1080 그래픽카드가 탑재된 PC로 디아블로4를 4K 해상도로 플레이 할 때 대~~충 얼마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지를 소개한다.

디아블로4 발매

2023년 6월 2일 금요일, 디아블로4가 정식 출시되었다. 나는 전작들을 플레이 하기도 했고, 디아블로4를 플레이 해본 친구로부터 이번작이 재밌다는 후기를 들어 플레이 하고 싶은 맘이 무럭무럭 자랐지만,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는 게임이기도 하고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늙어감의 증거 같은 느낌이라😢 구매까지 고민할 시간이 필요했다.

일단 많은 시간은 투자하지 않더라도 먼저 스토리까지만이라도 즐겨보기로 하고 구매하기로 마음을 먹었는데, 그 다음으로 결정해야 할 것은 구매할 플랫폼이었다. 내 PC는 2016년 말에 구입한 것인데 이 오래된 PC에서 디아블로4를 4K 해상도로 플레이가 가능할지가 궁금했다. 만약 내 PC가 4K 해상도에서의 정상적인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PS5 버전의 디아블로를 구매하려고 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PC 버전으로 구매했다.

내 PC 사양

내 PC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 CPU: Intel i7-6700K@4.00GHz
  • VGA: GIGABYTE 지포스 GTX1080 8GB
  • RAM: 32GB
  • 모니터: Dual 4K 모니터(LG OLED 42C2 & LG 32UN650)

구입 당시 스펙은 다음과 같다. 아래에서 RAM 만 추가되었다.

그래픽 카드 사양에 따른 Frame Rate / 옵션에 따른 그래픽 비교

퀘이사존의 "디아4 베타로 알아본 그래픽카드 사양! (https://www.quasarzone.com/bbs/qc_bench/views/84353)" 글에 따르면, GTX1080 은 High 옵션에서 평균 33.3 Frame, 1% Low 는 20.9 Frame 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한다. 내가 직접 플레이 한 결과 비슷한 High 옵션에서 다른 옵션 타협을 안 했을 때 이 테스트 결과와 비슷한 프레임레이트가 나왔다. 음... 꽤 낮은 프레임레이트이기는 하다.

그런데 디아블로4의 High & Low 옵션에 따른 그래픽을 비교한 영상을 찾아보면, 분명 옵션에 따른 세부적인 디테일에서는 차이가 나지만 생각 이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Diablo 4 Beta | Low vs High Graphics Comparison | 4K PC Gameplay

위 영상을 보면 분명 디테일에 차이는 있지만 Low 옵션도 못봐줄 그래픽은 아니다. 디테일 하게 보지 않으면 꽤 봐줄만하다. 그래, 그럼 옵션 타협을 하자!!!

PC 버전 간단 테스트

그래서 PS5 버전과 PC 버전 중 고민하다, 정 안 되면 옵션을 타협하기로 마음먹고 PC버전을 질렀다. 이후 게임을 플레이하며 프레임을 확인해보았는데, 아주 간단한 옵션 타협으로 High 옵션에서도 나~~름은 괜찮은 프레임레이트를 볼 수 있었다.

테스트한 그래픽 옵션은 다음과 같다. 품질 기본 설정을 High 로 설정한 후 텍스처 품질을 매우 높음으로 수정했다. 고해상도 에셋을 설치했다.

핵심은 ⭐텍스처 품질을 높음에서 매우 높음으로 변경하고, FidelityFX 슈퍼 해상도 2 옵션을 활성화 하는 것⭐이다. FidelityFX 슈퍼 해상도 옵션은 저해상도로 렌더링 한 후 업스케일링 해주는 기술이라고 한다. 이 옵션을 켜면 프레임레이트는 올라가지만 그래픽 디테일이 살짝 뭉개진다. 이 옵션은 아래 그림과 같이 [꺼짐, 고성능, 성능, 균형, 품질] 중 하나로 설정이 가능하다.

게임 초반 구간에서 아주 간~~단한 간이 테스트를 해보았다. 아래는 FidelityFX 슈퍼 해상도 옵션에 따른 캡쳐 이미지이다. 이미지는 균형, 품질, 꺼짐 순이다. 그냥 봐서는 차이를 알기 매우 어렵고, 이미지를 다운받은 후 넘겨가며 비교해야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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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균형: 가만히 있으면 안정적으로 50대 후반-60대 프레임. 움직이거나 전투 시 일부 안정적인 구간에서는 50 후반-60, 보통의 불안정한 구간에서는 간혹 30 후반, 주로 40-50대의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2. 품질: 가만히 있으면 평균 50대 중후반 프레임. 움직이거나 전투 시 일부 안정적인 구간에서는 40-50대 후반, 보통의 불안정한 구간에서는 30중후반-50대의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3. 꺼짐: 가만히 있으면 40~50 프레임. 전투 시에는 20~40대의 평균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아래는 위 이미지의 일부를 크롭한 것이다. 꺼짐->품질 으로 가면서 하이라이트가 뭉게지는 것이 분명하게 보이지만, 드라마틱한 큰 차이는 없다. 품질->균형의 경우에도 디테일이 살짝 뭉게지긴 하지만 역시 큰 차이는 없다.

약간 보험을 들자면 프레임 옵션을 품질이나 균형으로 설정하더라도,

  • 몹이 많이 나오는 구간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보다 프레임이 더 낮아지기도 한다.
  • 장소, 환경에 따라 몹이나 전투가 없더라도 위에서 언급한 것보다 프레임이 더 낮아지기도 한다.
  • 아이템 창을 열 때 순간적인 프레임 드랍이 있다.
  • 또한 프레임이 30으로 고정되는 인게임 컷씬에서 20대 초반으로 떨어지는 등의 프레임 드랍도 존재한다.

하지만 콘솔의 30프레임에 적응되어서 그런지 뭐... 크게 거슬리지는 않았다. 순간적인 프레임 드랍(스터터링)은 꽤 있었는데 내 기준에서는 그냥저냥 플레이 할만했다. FidelityFX 슈퍼 해상도 옵션을 성능이나 고성능으로 바꾸면 더 안정적인 프레임레이트를 보이긴 하는데 나는 균형으로 사용할 예정이라 그 이상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다.

정리

정리하자면, 디아블로4를 플레이 할 때 GTX1080 도 4K 해상도에서 나~~름의 성능을 보여준다는 것이다.(나~~름이 포인트!!)  프레임이 아주 좋지는 않지만 워낙 기대를 안 해서 그런지 기대 이상이었다. 확실한건 텍스처 품질을 높음으로 두고 FidelityFX 슈퍼 해상도 옵션을 끄는 것보다, 텍스처 품질을 매우 높음으로 두고 FidelityFX 슈퍼 해상도 옵션을 켜는 것⭐이 그래픽이 훨씬 좋아보였고 프레임도 잘 나왔다. 즉 RAM 만 충분하다면 4K 해상도에서 고해상도 에셋 설치는 필수같다. 위는 High 옵션에서 FidelityFX 슈퍼 해상도 옵션만을 켜고 그 이외의 옵션 타협은 안 한 상태인데, 옵션 간 큰 차이가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옵션을 더 낮추면 안정적으로 60프레임을 뽑는 것도 가능할 것 같다. 추가로, "NVIDIA Reflex 짧은 지연시간" 옵션을 끄면 퍼포먼스가 더 좋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이것은 게임만 플레이 할 때 이며, Youtube 영상을 다른 4K 모니터에서 재생하면서 게임을 플레이하면 스터터링 현상이 더더욱 자주 발생했다 ㅜㅜ. 결국 텍스쳐를 높음, 텍스쳐를 제외한 나머지 옵션을 중급 or 낮음으로 낮추어 나름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었다.

플레이 소감

짤막 게임 플레이 소감은, 꽤 재밌다. 핵앤슬레쉬의 맛을 잘 살렸다. 패드로 하면 오토타게팅이 되어 플레이 하기도 편하다. 패드 플레이 강추!!!!!! 그리고 이 게임을 플레이 하기로 마음 먹었다는 것은 나이도 함께 먹었다는 것이 아닌가👵👴? 게임 가격이 꽤 비싸긴 하지만 든든한 지갑으로 성역을 지키자. 함꼐 나이를 먹고 같이 달릴 친구가 있다면 구매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