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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O 1800 의 짜잘한 팁 몇가지

Posted 2019. 4. 19. 01:54, Filed under: 게임

ANNO 1800 는 게임 내에서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모든 설명을 상세하게 해주지 않는다.

Try and Error 를 하면서 시간이 지나면 알게되기는 하지만, 튜토리얼에서 설명해줘야 마땅한 내용들을 알려주지 않는다 -_-;;.


그래서 이 글을 보는 누군가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게끔 게임 내에서 설명해주지 않는 기능들과 몇가지 팁을 정리해보았다.

이 글은 튜토리얼을 진행했거나 게임을 1~2시간 정도 플레이 한 유저가 읽으면 가장 적절할 것으로 생각된다.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

아주 기초적인 플레이 방법

이 게임의 플레이 방법은 아래의 순서와 같다.
  • 인구를 늘려서 수입을 높이고 테크트리를 해금한다.
  • 본섬에 없는 토착자원을 얻기 위해 섬멀티를 한다.
  • 퀘스트, 외교 활동, 무역 등을 통해 이득을 얻고, 함대를 운용하여 섬을 점령한다.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섬의 크기가 작아지고 자원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심시티(깔끔하게 건물 짓기)와 자원 관리가 필수적이다.

적어도 싱글 플레이 상황에서 이 게임은 전략게임보다는 도시건설게임에 가깝다.

돈 = 거주지

모든 활동의 기본이 되는 것은 돈이다. 돈이 많다면 자원도 돈으로 사면 된다.
기본적으로 돈이 생산되는 곳은 거주지이며 세금 형태로 얻는다.
퀘스트나 무역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것은 초반에 유용하기는 하지만 일부분이며, 외교 관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변동이 심하다.

거주지를 통해 수익을 높이려면
  • 거주지의 수를 늘린다.
  • 고테크의 거주지는 돈을 더 많이 주므로, 고테크의 거주지 비율을 높인다.
  • 거주지가 요구하는 필수품, 사치품을 채워주면 돈과 노동력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즉 거주지(인구) 수를 늘리고, 이에 맞게 필수품과 사치품을 관리하는 것이 이 게임의 핵심이다.
필수품과 사치품 관련 시설은 단순히 한 섬에 하나씩 지어주면 되는 것이 아니라 각 인구당 소모하는 양이 정해져있어서, 인구 수가 늘어나면 이러한 시설의 수도 늘려주어야 한다.

효율적인 시설 배치

거주민이 사용하는 생필품 및 사치품 소모량

직접 만들려다가 이미 만들어진게 있어서 링크를 찾아왔다.

단축키

일시정지 상태에서 건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손이 매우 바쁘게 움직여야한다.

따라서 멀티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단축키 사용은 필수이다.

게임 내 단축키를 찾아보기 쉽게 정리해보았다.



가장 많이 쓰는 단축키인 집 짓기와 도로 짓기는 집 - House - H , 도로 - Street - S 로 외우면 된다.

시설 철거 모드는 파괴 - Destroy - D 로 외우면 된다.

그 외에 쓸만한 단축키는 창고 열기 - K, 청사진 모드 - V 이다.


그 외 조작이나 단축키와 관련된 소소한 팁은 아래와 같다.

  • 청사진 모드를 사용할 때, 청사진으로 지은 건물을 하나 선택하고 Shift + U 를 누르면 해당 유형의 건물이 한꺼번에 지어진다. (동일 섬 내에서만)
  • 건설 모드에서 휠 클릭으로 건설 중인 시설을 회전시킬 수 있다.
  • (재배치가 허용되어 있는 경우) 시설을 선택한 후 드래그하여 원하는 위치로 재배치할 수 있다. 난이도에 따른 재배치 비용이 소모된다.
  • 무엇인가가 선택, 실행 중인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 동작은 선택 해제의 역할을 한다. 시설, 건축 모드 해제 등에 우클릭이 사용된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먹히나 배 선택 시 우클릭은 이동 역할을 하므로 예외이다.
  •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른채로 드래그하여 카메라를 회전시킬 수 있다.
  • 내가 확인한 카메라를 패닝(화면을 이동)하는 방법은 총 세가지 이다.
    • 키보드의 방향키
    • 마우스를 화면 끝으로 이동
    • 마우스를 우클릭 한 채로 드래그 (창모드에서 유용하다)

사소한 팁 모음

돈 벌기

거주지와 기본적인 무역을 통해 돈을 버는 것 이외의 다른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철 자원이 남는 경우 조선소를 짓고 호위선 또는 전함을 만들어서 거래가 가능한 관계에 있는 AI에게 팔자.




2. 다른 AI의 섬을 선택하여 지분을 구매할 수 있고, 구매한 지분에 따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왜 이런걸 튜토리얼에서 안 알려주는걸까... 이건 돈이 넘치는 중후반에 유용하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타 AI의 섬으로 가서,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한 파이 모양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지분 현황 화면이 뜬다.



화면 중앙의 파이 모양으로 나뉜 지분을 클릭하여 지분을 매수할 수 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지분 배당금 수입을 얻을 수 있다.

섬 당 10분에 1/5 만큼 지분을 얻을 수 있고, 외교 관계가 나빠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배 선택하기

배를 선택할 때, 윈도우 탐색기에서 Ctrl 키와 Shift 키를 사용하여 파일을 선택하는 룰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아래와 같은 그림에서 각 배를 순서대로 1번배, 2번배, ..., 7번배 라고 하면

예를 들어, 1번배와 3번배를 선택하고 싶다면,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1, 3번 배를 클릭하면 된다.

또 1번부터 7번배까지를 연속하여 선택하고 싶은 경우,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1, 7번 배를 클릭하면 된다.


배 이동 시 경로 예약하여 이동시키기

배를 선택한 후,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여 배가 이동할 경로를 예약할 수 있다. 왼쪽 하단 미니맵에서도 된다.

단순히 이동을 예약하는 것뿐만 아니라, 아래의 그림과 같이 보급품이 바다에 왕창 떠다니는 상황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하여 여러 보급품을 한 번에 습득할 수 있다. 물론 배의 소지품창이 가득 차면 더 이상 보급품을 습득할 수 없으므로, 항구에 가서 비워주는 것은 수동으로 해야한다.



순찰 시에는 이 방법을 사용한 경로 예약이 제대로 먹히지 않는다.

처음 출발하여 마지막 예약한 경로까지 이동할 때는 제대로 예약한 내용이 반영되어 움직이지만, 마지막 경로를 찍고 나서는 가장 마지막으로 클릭한 두 지점 사이만을 왕복하며 움직인다.


단 순찰의 출발점이 현재 배가 위치한 지점이 아닐 경우에는 활용 가능하다.

배가 현재 위치한 지점에서 A라는 경로로 안전하게 이동한 뒤, B라는 지점을 출발점으로 하고 C라는 지점을 반환점으로 하는 순찰을 하길 원하는 경우 Shift + A지점 클릭, B지점 클릭, C지점 클릭 을 해주면 된다.


배 순찰 시 한 번의 이동 후에 되돌아오지 않고 멈추는 이유

순찰은 기본적으로 배가 현재 위치한 지점과 순찰 선택 후 클릭한 지점 사이를 왕복하도록 설정된다.

그런데 배에 순찰을 명령하였을 때, 배가 다시 되돌아오지 않고 순찰을 명령한 지점에 멈추는 경우가 있었다.


원인은 순찰 경로 지정 후, 우클릭으로 경로 선택을 종료하였기 때문이다.

배가 선택되어 있을 때 마우스 우클릭은 이동 역할을 하는데, 이것이 순찰 경로를 취소하는 것과 충돌이 일어나서 순찰중 상태로 표시됨에도 그냥 이동한다음 멈추게되는 버그가 있는듯하다.

따라서 순찰 시 경로 설정 후 반드시 Esc 키로 경로 선택을 종료하여야 한다.

캠페인 길이

  • 캠페인은 4장까지이며 생각보다 짧다.
  • 내 캠페인의 단계가 어디쯤인지 알고싶다면 아래를 참고한다.
    • 조선소를 짓는 것을 완료하였다면 1장이 막 끝난 것이다.
    • 신대륙을 발견하여 신대륙에 건설 가능한 새로운 섬을 얻었다면 2장이 막 끝난 것이다.
    • 신대륙 섬에서 "계약"이라는 탐험을 완료하였다면 3장이 막 끝난 것이다.
  • 캠페인이 완료된 이후에도 캠페인을 진행하던 맵에서 샌드박스 형식으로 계속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캠페인만 끝내고 새로운 맵을 샌드박스로 플레이 할 예정이라면 캠페인 맵에서는 직공 단계 까지만 테크를 올리면 된다. 그 이상 올릴 필요가 없다.

고난이도 캠페인 공략

  1. 캠페인 진행에 필요한 퀘스트, 테크트리를 최우선으로 진행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자원이 있다면 AI로부터 산다.
  2. AI와 전쟁만 하지 않는다면 캠페인은 쉽게 깰 수 있다.
    전쟁을 하더라도 캠페인을 깨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게임이 쓸데없이 길어지게된다.
    전쟁이 일어나기 전에 빠르게 캠페인을 진행하고 테크를 올려서 캠페인을 깨는 것이 포인트이다.
  3. 게임 초반에 벌목꾼의 오두막과 제재소를 4~5개 이상 늘려서 목재 자원을 수급한다.
    거주지를 비롯한 모든 시설의 기본이다.
    이후 목재가 허용하는 만큼 거주지를 왕창 늘린다.
    초반에 남는 시간에 청사진으로 거주지 구상을 미리 해두면 나중에 U만 눌러주면 돼서 편하다.
  4. 돈으로 섬멀티에 필요한 재료를 AI로부터 구매하여 빠르게 멀티한다.
    멀티는 맥주 생산에 필요한 홉을 토착자원으로 가진 곳 하나면 충분하다.
    철광석과 석탄이 함께 존재하는 곳이면 더 좋다.
  5. 외교 관리에서 칭찬, 선물, 퀘스트 요청을 통해 외교 관계를 관리하여 전쟁을 방지한다.
    중립 AI의 퀘스트는 할게 없을 때 진행한다.
  6. 언론(신문) 조작은 AI와의 관계를 나쁘게 하므로 하지 않는다.
  7. 중간에 편지를 읽을지 선택하는 퀘스트가 있는데, 편지를 읽는 것을 선택한다.
  8. 직공 단계의 통조림, 재봉틀 등의 테크는 올리지 않아도 된다.
  9. 캠페인만 깨고 말거라면 관광 수치, 더러움 수치 등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10. 캠페인만 대충 깨고 넘어갈거라면 생산 시설의 심시티는 대충해도 된다.
  11. 탐험은 캠페인 진행에 반드시 필요한 "계약"이라는 이름의 탐험 말고는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스크린샷 찍기

  • 스크린샷은 키보드의 Print Screen 키로 찍을 수 있다.
    이렇게 찍은 스크린샷의 기본 경로는 내 문서의 Anno 1800 폴더 내 screenshot 폴더에 저장된다.
  • 풀 경로는 C:\Users\(사용자이름)\Documents\Anno 1800\screenshot 이다.
  • 단 스크린샷이 찍히지 않는 특정 상황이 있다. (예:게임 플레이 중의 옵션 창 등, 메인 화면의 옵션 창 에서는 잘 찍힌다.)
    스크린샷을 찍은 후 찰칵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면 스크린샷이 제대로 찍히지 않은 것이니 주의해야한다.

화재 대응?

거주지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시설을 너무 밀집시켜서 지었기 때문이라는 경고가 뜨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이 게임은 어느정도만큼 밀집시켜야 화재가 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기준은 어차피 몰라도 되는데, 이유는 난이도를 조금만 높여보면 알겠지만 섬에 자리가 없어서 어차피 가능한한 빼곡하게 지어주어야 한다.

시설을 클릭한 후 삼각형 모양에 느낌표가 들어있는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면 현재 화재 가능성과 폭동 가능성이 나타나는데, 근처에 소방서가 위치하면 화재 위험이 내려가는 것으로 표시된다. 소방서를 전 시설이 커버되도록 넉넉하게 지어주자.
화재가 심하게 나면 소방서를 추가를 지어주거나, 섬 행복도에 여유가 있다면 소방서에서 민병대를 호출하자.

필수품과 사치품 관리

필수품과 사치품은 반드시 현재 필요량보다 많은 양, 즉 여분이 존재해야 한다.
현재 인구에 딱 맞게 생산하면 여분의 시설을 운용하는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좋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아래와 같은 순서로 게임이 어려워질 수 있다.
  1. 테크트리, 수익 등을 위해 인구수를 늘림 or 주요 시설에 불이 남 or 적함에 의해 무역로가 끊김
  2. 필수품과 사치품이 부족해짐
  3. 인구수를 늘렸음에도 오히려 (특정 테크에서의) 노동력이 감소
  4. 노동력이 감소했으므로 주요 시설이 제대로 안 돌아감
  5. 필수품과 사치품이 더 부족해짐
  6. 2~5 반복
따라서 여분을 적당히 쌓아놓고 남는 양은 팔면 된다.

같은 맥락으로 노동력에도 여분이 존재해야 한다. 노동력에 여분이 없는 경우에는
  1. 거주지에 불이 남 or 주요 시설에 불이 나는 등 일시적으로 필수품과 사치품이 부족해지는 경우
  2. 노동력 감소
  3. 노동력이 감소했으므로 주요 시설이 제대로 안 돌아감
  4. 필수품과 사치품이 더 부족해짐
  5. 2~4 반복
즉 생필품과 사치품이 노동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라도 생필품과 사치품이 부족해지는 경우 노동력이 감소하여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추가적으로
  • 건물 형태의 필수품 사치품의 경우 한 번만 지어주면 만족되니 가능한 한 바로 지어주는 것이 좋다.
  • 직공 단계부터 필수품, 사치품을 생산하기 위한 단계가 복잡해지는데, 당장 이러한 필수품과 사치품을 만족시켜주지 않아도 행복도와 수익이 조금 더 오르지 않을 뿐이지 문제는 없다. 다만 맥주는 노동자와 직공 두 단계에서 모두 사용되니 맥주까지는 빨리 올리자.

비포장 도로와 포장 도로의 차이

농부 단계에서 지을 수 있는 [비포장 도로]와 노동자 단계에서 지을 수 있는 [포장 도로]의 설명은 아래와 같다.


     


[비포장 도로]를 [포장 도로]로 변경하면, 처음에는 툴팁에 나와있는 설명처럼 운송 속도만 빨라진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혹시나 하고 실험해본 결과, 어떤 시설에서 다른 시설(예:창고)까지 접근할 수 있는 거리도 상당히 늘어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비포장 도로] 일 때는 아래와 같다.


[포장 도로] 일 때는 아래와 같다. 대충 세보았는데 약 30칸 → 40칸으로 대략 10칸 정도 늘었다.



시설을 창고에서 너무 먼 곳에 지으면 창고에 수레가 부족하여 부하가 걸리니

창고에 여유가 있는데 창고 근처에 건설할 공간이 없는 경우, 거리를 포장 도로로 바꾸어 먼 곳에 시설을 짓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겠다.

그 외

  • 첫 섬 멀티 시 필요한 자원은 아래와 같다.


    난이도가 높으면 AI들이 섬 멀티를 빨리 먹는 것 같다.
    초반에 섬멀티에 필요한 재료를 돈으로 구매해서 섬 멀티를 빠르게 할 수 있다.
  • 철거 모드(단축키 D) 에서 숲을 제거할 수 있다.
    벌목꾼의 오두막을 지을 것이 아니라면 철거 모드에서 개발할 지역의 숲을 미리 없애버리자.
    건설 시 숲이 시설과 도로를 가리지 않으므로 편하다.
  • 내 항구에서 발생한 거래 내역을 보려면 교역소 우측 위의 시계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 돈이 정말 부족한 경우 언론 조작을 통해 수입을 높이는 것을 주저하지 말자. 초반에는 남는 것이 영향력이다.
    단 남용하면 외교 관계가 바닥을 치게 되고, 이것이 타국과의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만 이미 모든 국가와 외교 관계가 나쁘다면 마음껏 사용하자.